진실(眞實) [truth]

【명사】

진실(眞實)은 사실, 거짓이 아닌, 왜곡이나 은폐나 착오를 모두 배제했을 때에 밝혀지는 바를 말한다.

"진실은 여러 개가 있지만, 사실은 하나 밖에 없다"라는 말과 같이, 대부분 진실은 사실에 대한 사람의 평가(진위)를 따른다. 그러므로 자주, 신념이나 신의와 관련 짓기도 한다. 그러한 의미의 진실은 칸트가 말하는 "권리 문제"이다. 진실과 사실은 인정이 필요하다. 재판소의 "사실 인정"에는 칸트가 말한 사실 문제의 인식뿐 아니라, 같은 권리 문제에 있어서의 인정을 수반한다.

권리 문제의 분류에서 진실은 사람에 따라 인식(인정)이 다른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사실 문제의 분류에서, 1 개라고 흔히 생각하는 것도, 뜻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여겨진다.

일반적인 의미로는, 인식의 주체와 객체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현실은 주체에서 본 객체에 대한 시점의 문제이며, 실재는 주체로부터 분리된 객체로서의 존재이며, 현상은 주체가 인식한 객체이며, 또 존재는 현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주체는 현상에 의해 이뤄지지 않는 것을 존재로서 인식하지 못한다. 이러한 말을 칸트는 물자체로 가정했다.

철학이나 사상으로의 의미는 진리를 참조하라.

fr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진실


진실된 사람이 좋다. 거짓말 하는 사람은 싫다. 종종 장난스럽게 허풍을 잘 떨지만 그보다 상황을 모면하기위해 스리슬쩍 거짓말을 하는 나는 더 싫다. 그래도 계속 하는 나는 뭐지. 우습지도 않아. 근데 오늘 내 사람을 찾아내는 또다른 덕목을 배웠다. 어쩌면 마지막 가르침이 될지도.. 슬픈가?


재능(才能) [talent]

【명사】

재주와 능력을 아울러 이르는 말.

from 다음 국어사전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재능


그는 말했다.

"너의 진실됨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면 누구든 너에게 진정한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진실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너에게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가만히 생각해보니 나도 그렇게 친구들을 걸러 왔던 것 같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내가 도와줬을때 일어설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발전할 수 있는 사람. 이는 자아실현 욕구와 더불어 인간에게 중요한 본능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이것도 자아실현 욕구에 포함되는 걸까? 흠.. 내일 해님과 같이 이야기 해 봐야지..

아무튼 오늘 먹은 놀래미랑 멍게랑 해삼.. 너무 맛있었다. 날씨가 선선해져서 그런지 맥주도 정말 시원했어.- 어서 행복하고 즐겁게 맥주를 쳐마실수 있는 날이 돌아오길.

아! 빼먹었는데 그의 말은 완전 맞다.

"재능은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어. 단지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는거야."

난 전자가 될거다. 그리고 이제 그런 사람만 만날꺼야. 난 바쁘니깐. ㅋㅋ


신고

'the "I" > No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짝반짝 - twinkle twinkle  (0) 2012.12.17
술상무  (0) 2012.09.08
진실과 재능  (0) 2012.08.23
밍밍하다  (0) 2012.05.01
Serotonin(세로토닌, 세라토닌) -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호르몬  (0) 2011.10.24
공허(空虛) - Emptiness  (0) 2011.09.20

WRITTEN BY
The chemical artist
내가 취한 세상에 대한 이야기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