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祈禱)

the "I"/Notions 2013.08.20 00:28

기도 (祈禱)


【명사】 신이나 절대적 존재에게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기를 빎. 또는 그 의식.

Daum 어학사전


기도는 신 또는 거룩히 여기는 대상에게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인간의 행위 양식이다. 일반적으로 스스로가 가야할 길을 구하거나, 도움을 구하거나, 죄를 고백하거나,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목적을 위해 신성하게, 영이 가득한 말을 연속적으로 하는 행태를 떠나, 신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표현하는 행동을 통틀어서 '기도'로 볼수 있다.

위키백과


  기도를 했다. 어머니가 항상 되뇌이라고 하며 코팅까지해서 준 문구를 참으로 오랜만에 꺼내들었다. 예전에는 자기 전에 꼭 기도를 하며 마음을 가다듬곤 했는데 언젠가부터 안하게 된걸까. 그땐 무엇을 그렇게 바랐을까. 뭐 평소에 하는 다짐들이었던것 같은데;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거나, 뱃살을 꼭 빼겠다거나, 등등.

  오늘은 운동하자랑 연구 열심히 하자랑 최선을 다하자. 갑자기 "최선을 다하란 말이야!" 라는 말이 떠오른다. 달이가 이말을 했을때 꼭 마음에 들어 계속 되니이고 생각했었다. 아. 최선에 대한 이야기도 한번 써야할 것 같다. 난 항상 최선을 다했는가에 대해 자문하고 자책하며 괴로하기 일수이다. 물론 지금도 그렇다. 난 언제쯤 이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아무튼 후회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다. 그 끝에 다시 헤어나올 수 없을 것 같은 절망과 아픔이 있더라도.


  앞으로는 일일자기성찰의 시간을 갖는 겸해서 기도를 계속해야겠다. 운동에 대한 의지도 강하게 다지고. 꼭 뱃살 뺄꺼야.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the "I" > No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갈하다  (0) 2015.09.18
Sentimental  (0) 2015.05.25
기도(祈禱)  (0) 2013.08.20
자신감  (0) 2013.04.27
반짝반짝 - twinkle twinkle  (0) 2012.12.17
술상무  (0) 2012.09.08

WRITTEN BY
The chemical artist
내가 취한 세상에 대한 이야기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